제목[사회적경제창업아카데미] 실전과정 9회차 –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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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5월 19일 목요일 실전과정 9회차 –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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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느새 총 18주에 걸쳐 진행되는 실전과정의 반이 진행되어 9회차가 되었네요.
오늘은 원래 세 번째 멘토링이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강의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그리고 사업에 있어서는 빠질 수 없는 마케팅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의 강의는 언더독스 박준규 강사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박준규 강사님께서는 실제로 직접 창업을 하여 운영하시면서 직면했던 문제나 노하우, 느낀점 등을 공유해주시기 때문에 업종은 다르더라도 실무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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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기초적인 온라인 마케팅 개론에 대해 언더독스 사관학교 홍보 사례와 함께 배워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마케팅 기획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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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케팅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겠죠.

1. 타겟 선정

타겟 선정은 타겟 고객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데요.

타겟의 연령대, 성별, 지역, 관심사 등으로 나눠 우리의 고객들의 범위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창업사관학교 홍보를 위해서는 ‘소셜벤처창업/스타트업에 관심있는 2,30대’를 타겟으로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2.주요 채널 선정(믹스)

다음은 주요 채널을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할 것인지, 오프라인 마케팅을 할 것인지, 섞어서 할 것인지, 그리고 세부적으로도 온라인에서 SNS를 통할것인지, 커뮤니티,카페를 통해 할 것인지, 기사, 잡지 등 미디어를 통할것인지를 정하고 SNS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어떤 채널을 이용할 것인지를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각 채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죠.

 

3. 컨셉 및 컨텐츠 기획 단계입니다

어떤 컨셉으로 어떤 컨텐츠를 마케팅 할 것인가?

경쟁사들과 다른 마케팅 포인트로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는 컨셉을 도출하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네이버블로그 등 각 채널별 성격에 어울리는 컨텐츠를 기획하며,

중요한 것은 컨텐츠나 페이지를 보았을 때 고객이 ‘사고 싶어지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기획을 하고 컨텐츠를 만든 뒤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 채널 전 단계에 걸쳐 분석하여 어느 컨셉,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분석하고 개선하여 앞으로의 마케팅의 실행에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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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사업을 홍보할 때 주로 온라인, 그 중에서도 sns를 많이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이용자가 많은 sns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을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운영하시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여주시면서 강의를 하셨기 때문에 더 이해하기도 쉽고 실제로 따라서 실행에 옮겨볼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을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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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신만의 카테고리/컨셉을 정하라

2. 커버 디자인과 이름이 중요하다

3. 짧게. 궁금하게. 자극적이게.

4. 페이스북에 적합한 형식을 취하라.

5. 비즈니스와 관련된 컨텐츠

6. 정기성 / 시간대 / 어투

 

오늘 배운대로 이 요소들을 점검해보며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해 보면 효과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마케팅 전략은 사람들이 보고 싶은 컨텐츠, 즉 나의 비즈니스와 관련있는 요소들 혹은 광고라도 스토리텔링과 보고 싶은 요소들을 결합하여 마케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광명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턴 하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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