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소식 사회적경제소식
HOME
사회적경제이야기

광명시의 깨끗한 에너지 전환을 꿈꾸다 -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2-23 00:58 조회43회 댓글0건

본문

광명시 시민이 직접 태양에너지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2019년 10월에 출범했다. 설립 전부터 시민사회와 관련 기관들의 협업을 이끌어 온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곽온 이사장을 만났다.

 a924d4b543d82825f4b14eafe2f4782e_1577030228_4195.jpg 

지난 10월에 창립총회를 열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만들어졌는지 궁금합니다.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을 시작하게 된 건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일이었기 때문이에요. 지난 10년 간 광명시 지역 내에서 기후변화와 환경보전에 대한 교육이나 포럼이 진행되면서, 우리 시 시민사회에서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광명시에서 에너지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광명시 에너지비전 2030’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기도 했고요. 이런 상황 속에서 자연스레 광명시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시민사회 차원의 노력도 필요해졌어요. 그 결과물이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입니다.

 

이사장님은 전에는 다른 일을 하신 걸로 아는데 어떻게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의 이사장을 맡게 되셨나요?

비영리단체에서 오랜 기간 동안 활동했어요. 약 7년 간 비영리단체인 광명 YWCA에서 사무총장으로 활동했고, 환경 보호와 친환경 에너지 전환, 광명시의 지속가능 발전 등에 관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광명시의 민관 협력기구이기도 한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를 만드는 과정에도 함께 했어요. 2013년 사단법인 푸른아시아 이사로 활동하던 당시 몽골 사막화 방지 프로그램 방문 차 몽골에 다녀왔어요. 푸른아시아에서 활동하면서 본격적으로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지역 사회에서 활동한 경험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합쳐지면서,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의 이사장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았을 때 자연스레 수락하게 되었죠. 다만 제가 에너지 전문가는 아니다보니 에너지 관련 사업과 조합 운영 방향을 잘 잡아나가기 위해서 요즘은 에너지 관련 교육을 많이 듣고 있어요.

a924d4b543d82825f4b14eafe2f4782e_1577030244_1339.jpg

환경보호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최근 다른 자치단체에서도 ‘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라는 모델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시민에너지협동조합’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시민 조합원들이 지역에 태양광 발전소를 만들고 스스로 운영하는 자치 조직입니다. 시민 조합원이 발전소를 스스로 운영하면서, 시민 개개인이 단순 에너지 소비자에서 에너지 프로슈머로 전환되게끔 유도하는 모델입니다.

 

설립된 지 약 1달 정도 지난 짧은 시간이지만 어떤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나요?

아직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건 아니지만, 2020년 목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 중이에요. 시민 조합원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설립 전부터 지역 사회의 여려 협의체와 협력해왔어요. 그 예로 협동조합 설립 전부터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와 함께 에너지 시민교육, 에너지 프로슈머 교육을 진행하며 조합원을 모집했어요.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어 78명의 설립동의자 분들이 모여 협동조합을 창립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시민햇빛발전소 제1호기 건립을 위해 추가 조합원 모집 중에 있습니다. 사업 기반을 닦기 위한 출자금 확보와 조합원 모집이 주요 목표 활동입니다.

시민조합원들이 지역에 태양광 발전소를 만들고 스스로 운영해야하는 만큼 시민이나 지역 내 여러 단체들 등과 협업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지역사회 내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시나요?

관련 부서인 광명시 기후에너지과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발전소 건립과 운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중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시민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에너지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광명시의 시민단체협의회, 생협, 복지관, 사회적경제기업 등 다양한 그룹이 저희 조직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데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부지 선정과 추진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 모였지만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다보니 논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사업 시행 전 갈등요소와 주요 이해당사자를 확인하여 최선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논의를 이끌고 있습니다.

 a924d4b543d82825f4b14eafe2f4782e_1577030265_9094.jpg

이제 본격적으로 조합이 만들어지고 활동이 시작된 만큼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의 2020년이 궁금합니다.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에너지 위기 시대를 맞이하여 광명시가 대한민국이 성공적으로 저탄소 녹색사회로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지역공동체가 되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관 기관들과 지속해서 협력해야 할 것 같아요. 앞서 말했지만 2020년에 우선 목표는 시민햇빛발전소 제1호기 건립인데요. 타 경기도 지역의 에너지시민협동조합 중에서는 이미 시민들의 힘으로 발전소를 건립하고 운영하는 곳도 생기고 있어요. 이에 발 맞춰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도 빨리 움직일 예정이에요. 관련 부서인 광명시 기후에너지과와 시민햇빛발전소 부지 지원 및 임대료 관련 조례 개정 등, 실질적인 사업 이슈에 대해 계속 논의 중입니다. 그 결실이 2020년에 맺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